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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행복으로 이끄는 성인들

조나단 에드워즈 가정 3.

 

 

 에드워즈의 출생과 형성

1) 가계와 가정적 배경

(1) 에드워즈의 조상들

① 뉴잉글랜드에 가장 먼저 정착한 주민들에 속한다.

② 증조부 : 월리엄 에드워즈. 18, 토마스 후커 목사 및 그 교인들과 함께 신대륙으로 건너갔다.

-에드워즈 뿌리는 제1세대 청교도 지도자들의 세계관 속에 깊히 박혀 있다.

-에드워즈는 청교도 중의 청교도, 가장 순수하고 가장 위대한 청교도였다.

-통장수

③ 조부 : 리처드 에드워즈(1647년 출생) 아내가 다른 남자의 아이를 낳아 버림. 그러나 리처드는 시련 덕분에 아주 신실한 믿음을

소유하게 되었다.

④ 아버지 : 디모데 에드워즈 / 자기 부친이 훌륭한 그리스도인임을 자랑스러워 하고 흠모했다.

(2) 에드워즈의 부모

① 아버지 : 디모데 에드워즈 / 하버드 대학 출신 / 재학 중 1687년 아내 에스더 스타다드 만남

② 어머니 : 에스더 스타다드 / 솔로몬 스타다드(노샘프턴 교회(영향력大)담임)45녀중둘째딸

③ 결 혼 : 1694, 결혼 후 8일 만에 이스트 윈저 교구 목사로 부임. 61년간 목회

④ 출 생 : 1703년 조나단 에드워즈 출생 (독자/위로 누나 넷, 아래로 여동생 여섯)/자매들 키 큼

조나단의 성격이 온순한 것도 누이들의 영향이 컸을 껏이다.

⑤ 부 흥 : 이스트 윈저 교회는 몇 차례 부흥을 경험한다.

(3) 유년기의 경건훈련과 종교적 체험

① 에드워즈 : 체험적 신앙인. 청교도 사회 분위기에 편승해 구원 확신 획득에 관심이 많았다.

② 유년기의 각성 : 대학 입학 전 아버지 교회에서 괄목할 만한 각성이 일어났다.

본인 스스로의 강한 종교적 열심 (친구들과 함께 초막 짓고 기도함)

③ 점점 기도의 횟수가 줄어들고 다시 죄의 자리로 가게 된다.

2) 예일 대학 시절

(1) 예일대학

18세기 하버드 대학 : 점점 청교도 정신을 잃어가기 시작했다.

1701 : 하버드 대학의 청교도 정신을 의심한 코네티컷의 지도자들이 설립

③ 이념 : 교회와 국가에서의 봉사에 적합한 인재를 훈련시키는 것

④ 수업 : 웨스트민스터 요리문답과 윌리엄 에임스의 [신학의 정수]를 성경적 진리에 대한 가이드로 정해 놓고 있었다. 그리고 페트루스 라무스의 16세기 논리적 방법들에 의해 신학을 교육하고 방어하게 되었다.

⑤ 변질 : 과학, 논리, 윤리학 교과서들이 데카르트, 뉴턴, 로크에 의해 창안된 새로운 사상 세계를 반영하기 시작하면서

(2) 예일대학에서의 교육

① 과목 : 1716년 입학/문학,문법,수사학,논리학,고대사,산수,기하,천문,형이상학,윤리,자연과학

원어성경 위해 헬라, 히브리어 배움 / 고대 헬라문학, 철학서 읽기 위해 고전 희랍어 배움

② 예일의 신앙교육 : 주일 설교 기록 요구, 설교에 대한 퀴즈 실시

③ 졸업 : 1720년 수석으로 학사학위 취득 / 이 당시 뉴턴과 존로크의 신학문을 접하기도 했다.

(3) 석사과정에서의 신학 수업

① 신학공부 : 2년과 문학석사과정(M.A.) 밟음 / 에임즈의 [신학의 정수]암기 함

② 칼빈주의에 대한 공부와 헌신 : 알미니안주의를 경계하게 했다.

(4) 대학시절의 영적 상태

① 내적으로 아주 불편한 상태 / 늑막염에 걸려 죽을 뻔했다. / 사악한 성향, 거듭되는 결심

10대에 자기 영혼 구원에 대한 진지한 관심을 가졌다. 목사의 아들, 유아세례를 받았으면 이미 언약백성인데 무슨 구원을 추구하는가에 대한 갈등이 생겼음. 이는 청교도인들에게 결신이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알미니안적 요소라고 매도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③ 그는 ‘애처로운 방식’으로 구원을 추구하면서 자신이 그처럼 가련한 방식으로 구원얻을 수 있을 것인지 의심했다. 그리고 10대 후반 정욕 극복 단계에 도달하고, 1721(석사 2년차)에 청교도식 회심을 체험했다.

3) 일기와 결심문들

* 70가지 결심문

20세 되기 직전, 자신의 평생 지침으로 70가지 [결심문들]을 기록하였다.

② 이 결의들을 잊지 않기 위해 매주 한번씩 읽기로 다짐했다.

* 일기 쓰기

① 청교도들의 전형적인 작업 / 1722년부터 1725년까지 계속 썼다.

② 일기장은 그들에게 마치 “영혼의 엑스레이”와 같았다.

③ 에드워즈의 일기와 결심문의 내용 분류

-도덕 및 생활에 대한 것

-구원의 확신을 비롯한 하나님과의 관계에 관한 것들

-믿음과 경건에 관한 것들

(1) 도덕적 관심

① 보복에 대한 경계심

-14번째 결심문 : 복수를 위한 어떤 일도 하지 않겠다.

-1723 8 24 : 복수에 관해 올바르게 처신하지 못했다. 은밀한 복수를 기대하고 약간의 만족을 느꼈다. 하나님이 그 일을 처리하실 때 그 분의 손에서 그것을 빼앗은 것

② 말조심 (70가지 결심문 중 언어생활은 마지막)

-16번째 결심문 : 어떤 사람에 대해서든 그에게 불명예가 될 말은 하지 않겠다

-1723 8 17 : 지난 수요일 모든 방식의 험담을 피하기로 결심하고 일주일 동안 그것을 시험해 보고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기로 했다.

③ 악행에 대한 철저한 반성을 다짐했다. (악행 근절 및 책임 미완수 시 원인 철저 규명까지 포함)

-24번째 결심문 : 언제든 내가 현저한 악행을 했을 때는 그것을 근원까지 추적하여 다시는 그런 일을 하지 않기 위해 주의 깊게 노력하고 그것에 대항해 전력을 다해 싸우고 기도하기로 결심하다.

-1723 7 30 : 다른 사람 속에 있는 교만을 볼 때 나의 교만ㅇ르 슬퍼할 기회를 얻는다. 그들의 악의를 발견할 때 내 속에 있는 동일한 것을 슬퍼할 기회를 얻는다. 누군가가 나엑 대한 악한 말을 할 때 내가 다른 사람에 대해 나쁘게 말한 것을 슬퍼할 기회를 얻는다. 다른 죄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④ 시간을 아끼고 선용해야 한다는 인식

-1723 9 23 : 나의 인생은 너무 짧다. 그러므로 모든 공부를 다시 완벽하게 할 시간이 없다. 따라서 이제 나는 결심한다.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공부들 외에는 모두 생략하고 미루어 두기로 말이다.

-예일대 강사시절 : 음식 양까지 신경 쓰면서 시간을 아끼었다. 그 근거는?

=나의 생을 연장시킬 수 있다.

=식후 소화에 시간을 덜 들일 수 있다

=건강이 상하지 않고 깊이 공부할 수 있다

=수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두통으로 고생하는 일이 드물게 될 것이다.

(2) 영혼에 대한 관심

25번째 : 내 안에서 나로 하여금 하나님의 사랑을 조금이라도 의심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조심스럽게 그리고 계속적으로 검토하여 내 모든 힘을 다해 그것에 맞서기로 결심했다.

48번째 : 최대한의 엄밀함과 부지런함으로 그리고 가장 엄격한 정밀성의 동원해서 내 영혼의 상태를 들여다봄으로 내가 정말 그리스도 안에 분깃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로 결심하다. 그리하여 내가 죽을 때 이 점에 대해 후회할 어떤 소홀함도 없게 되도록....

1723 5 25 : 구원에 확신이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만일 내가 지금 죽는다면 나의 하나님이 나의 영혼의 구원 상태를 알게 해 주시도록 더 많이 기도하지 않은 것을 유감으로 여길 것이다. 그리고 내가 이 문제를 더 자세히 살펴보지 않은 것을 후회할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회심에 대한 옛날 우리 신학자들의 견해를 더욱 자세히 그리고 부지런히 들여다보기로 결심한다.

57번째 결심문 : 역경이 다가올 때 자기의 불찰을 살피고 주님의 주권적 인도를 의지했다

-내가 불행이나 역경을 두려워 하는 마음이 생길 때 내가 내 의무를 다했는지 검토하고 그것을 행하기로 결심하다. 그리고 하나님의 섭리대로 일이 진행되도록 맡겨 두고 내 의무와 죄 외의 어떤 것에 대해서도 신경을 씨지 않기로 다짐했다.

65번째 결심문 : 젊은 에드워즈의 일기와 결심문에는 기도생황에 대한 결의도 두드러진다

-내 평생 이 점에서 대단한 노력을 경주하기로 결심하다. 즉 내게 가능한 최대의 개방성으로 내 모든 길들을 하나님께 아뢰고 내 영혼을 그에게 여는 것이다. 내 모든 죄악들, 유혹들, 어려움들, 슬픔들, 두려움들, 소망들, 바램들, 그리고 모든 것, 모든 상황을 말이다.

1723 1 12 : 젊은 시절 건강을 해치지 않을 정도로 경건을 훈련하겠다고 결심했다.

-육신을 죽이는 일을 너무 계속하고 경건의 훈련을 너무 강도 높게 하면 건강을 해치게 될 지 모른다. 그러나 내가 분명히 그것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을 때 까지 중단하지 않겠다. 건강이 상하지만 않는다면 내가 얼마나 지치고 피곤한가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4) 최초의 은혜 체험들

(1) 디모데 전서 1:17을 읽을 때의 체험

1721(18) 딤전 1:17 “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을 읽는 중 하나님에 대한 내면적 기쁨을 발견

② 이 기쁨을 홀로 유지하기 위해 계속 중얼거리고 기도했다.

③ 그에게 신앙, 종교적 체험은 감각으로 느껴지는 것이었다. 하나님과 개인적인 교제의 깊은 맛을 보고 있는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구원의 체험이라고는 여기지 않았다.

(2) 새로운 종류의 이해와 생각

① 그리스도, 구속사역, 그의 영광스런 구원의 길에 대한 “새로운 종류의 이해와 생각”을 갖게 되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명상 속에서, 산책 속에서 하나님과의 신비적이고 달콤한 체험을 많이 하였다.

(3) 자연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

태양, , , 꽃 등 자연 속에서 하나님의 달콤한 영광을 보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냈다.

② 희한하게도 뇌우에서는 달콤함이 아닌 공포와 장엄함을 느꼈다.

(4) 구원의 확신과 묵상

① 이런 민감한 상태에서 구원의 확신, 그보다 더 한 것을 기대하기 시작하고 묵상했다.

② 자신의 명상을 노래로 표현하게 되었고, 기도는 호흡처럼 자연스러워 졌다.

(5) 신적 탁월성에 대한 감각

순수한 영혼을 소생시키는 [신적 탁월성]을 깨닫게 된다.

② 이러한 감각은 뉴욕의 설교자로 봉사하러 갈 때까지 계속 되었다.

③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참 은혜의 본질과 진정한 종교적 정서의 원천에 대해 [종교적 정서]라는 책을 통해 기술하게 되었다.

5) 뉴욕 장로교회 설교자 시절

(1) 거룩에 대한 갈망

1722(석사 논문 마치기 전) : 강도권 얻어 8개월간 뉴욕 장로교회 설교자로 봉사

에드워즈로 인해, 분열된 교회가 재결합을 결정하게 된다.

② 뉴욕에 있으면서 더 높은 수준의 종교적 감각에 이르렀고, 끊임없이 거룩한 삶을 연구하고 고민함

그러면서 자신 내면의 연약과 무력을 실감했다. 20세 때 이토록 거룩을 추구한 자가 있었을까?

(2) 천국의 실재성

① 그는 거룩한 나라인 천국의 실재성을 믿고, 사모했다.

② 이는 1738년 노샘프턴에서 “사랑의 열매들”에 대한 연속 설교 때 “천국은 사랑의 세상”이라는 설교로 발전되었다.

이는 에드워즈의 천국에 대한 확고부동한 소망을 보여준다.

③ 뉴욕의 성도들과 이별하면서도 천국에서의 만남을 고대했다.

(3) 거룩의 아름다움에 대한 이해

① 그는 거룩을 “최상의 아름다움이자 사랑스러움, 즉 "신적 아름다움”으로 보았다.

② 뉴욕에 있는 동안 과거 삶을 회상하며 사악하게 산 과거를 두고 긴 시간 울었다.

(4)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대한 열심

① 참된 경건의 증거 중 하나는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는 것에 대한 순수한 갈망이다.

(5)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교제

뉴욕에 있는 동안 하나님과 개인적 묵상시간을 갖기에 힘썼다. 허드슨 강변 둑을 거닐면서.

당시 모든 책들 중 성경을 읽는 데서 최대의 즐거움을 누리고 있다고 진술했다.

(6) 다시 코네티컷으로

10명 자매들 틈바구니에서 여성적이고 여린 감상을 지니고 자랐다.

1723 4월 뉴욕을 떠날 때 스미스 부인과 그 아들들과 고통스런 이별을 나누었다.

(7) 문학석사 학위의 취득

1723 9 : 뉴잉글랜드 각처를 돌면서 설교하면서 논문을 완성해 석사를 취득했다.

② 논문주제 : 충성스런 개신교도로서 종교개혁의 핵심교리를 재진술한 것

③ 논문논지 : 죄인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그리스도의 의”다.

6) 예일대학 강사 시절

1724 5월부터 2년강 강사로 봉사 : 목회를 위한 견습과정의 일부/행정만/별로 행복하지 못했다

② 졸업 후 “날아다니는 거미”에 대한 논문을 초고했다.

1723년 말 : 코네티컷의 볼턴에 있는 회중교회에 임시목사로 설교했다.

④ 강사시절 기숙사 한방을 쓰던 사촌동생과의 문제로 내적 불안을 격게 된다. 그리고, 신체적으로도 영향을 받아 병에 걸린다. 병원에 입원하여도 호전되지 않아 집에서 휴양하는데 어머니와 하나님의 위로를 받고 건강을 회복해 갔다.

1726년 초 : 예일대 강사직을 포기하고, 노샘프턴교회 부목사로 청빙 받았다.

2부 노샘프턴 교회에서의 목회와 설교

1) 결혼과 가정

(1) 1727 7월 사라 피에르폰트와 결혼했다.

① 처음 본 것 : 뉴욕장로교회에서 설교봉사를 마치고 예일대로 막 돌아왔을 때. 13

② 책의 빈 공간에 연모의 정을 기록하기도 했다.

③ 은혜의 체험에 있어 남다른 경지에 오른 사람이었다. (1740 10살 때)

(2) 자녀들 : 4년 동안 구애. 딸여덜, 아들 셋. 도합 11명의 자녀를 낳았다.

① 아무리 바빠도 자녀들을 위해 아침예배와 식사시간, 저녁시간을 할애했다.

② 딸 여류샤는 데이비드 브레이너드(예일 퇴학)라는 폐결핵이 결린 청년을 간호하다가 죽게 된다.

-의미 : 옛 빛파(하버드,예일), 새 빛파(뉴저지/휫필드) 사이 갈등을 보이는 모델 : 목사안수문제

2) 성숙과 진출

(1) 에드워즈는, 하나님은 그의 거룩하심으로 인해 영광스럽고 사랑스러운 존재로 인식했다.

(2) 그의 영적만족과 행복은 감정에 의지하는 신비주의자가 아니었다. 교리에 의한 것이었다.

(3) 17c말 영국에선 알미니안주의에 대한 태도변화가 나타났다. 그것은 알미니안주의에 대한 동의라기 보다는 도대체 알미니안주의 문제를 가지고 계속 논란할 필요가 있는가 하고 생각하게된 결과다.

1676년 존 오웬은 런던에서 어느 금식일 설교 때 “하나님의 은혜의 주권적 효력, 이신칭의 교리에 관해 신앙인들이 아예 무관심해지는 세월을 보게 되리라고 나는 꿈에도 생각지 못했습니다.

(4) 에드워즈도 존 오웬과 마찬가지로 칼빈주의에 대한 반대를 용납하는 양보가 이뤄지면 기독교의 존립자체가 위협당하게 될 것이라고 보았다.

(5) 1731 7 [보스턴 목요 강좌](뜨는 목사만 초청되는 강좌)에 초청 받았다. 그 자리는 솔로몬 스타다드의 후계자 검증, 알미니안 주의에 대한 견해 피력의 중요한 자리였다.

28세의 에드워즈는 고전1:29-31 [구속의 역사 안에서 영광을 받으신 하나님]이란 제목으로 설교함

② 핵심 : 어떤식으로든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의존을 약화시키는 신학체계를 책망했다.

③ 구조 : 명제(교리)-증명(논증)-적용(용도) <교리제시, 교리에 대한논증, 상술로 이어짐>

④ 내용 : 첫째, 구속받은 자들은 모든 은혜를 하나님으로부터 받는다

둘째, 그 이유는 모든 소유의 주인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세째, 그러므로, 구속 받은 자들은 그들의 모든 좋은 것을 하나님 안에서 가진다.

구속받은 자는 하나님께 크고도 보편적으로 의존함으로 구속사 안에서 영화롭게 된다.

적용. 구속의 역사 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를 찬양한다.

하나님의 영광과 구속을 위한 계획을 위축시키는 알미니안 주의를 비판한다.

⑤ 평가 : 토머스 프린스, 윌리엄 쿠퍼목사는 높이 평가하며 출판을 권했다. 그래서 [인간의 의존 안에서 영광 받으신 하나님]이란 에드워즈 첫 출판물이 나오게 되었다.

3) 신적 초자연적 빛

(1) 에드워즈의 가장 유명한 설교 : “하나님의 영에 의해 영혼에 직접 수여된 신적 초자연적 빛이 / 성경적이고 이성적인 교리임을 / 증명함” <16:17>

① 영적 조명이 없는 사람은 영적인 사실에 대해 장님에 불과하다고 단언했다.

-교리에 대한 지성, 관념, 사변적지식이많아도 복음이 사실임을 믿고 확신하는데 이를 수 없다

-사람이 복음에 대해 확신 얻기 위해서는 성령이 비춰주시는 [신적 초자연적 빛]이 있어야 함

② 신적 조명이 아닌 것

-자연인도 자기 죄와 비참에 대해 깨달을 수 있지만 그것은 특별은혜가 아닌 자연은혜 산물임

③ 신적 빛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말씀에 나타난 신적 탁월성에 대한 진정한 지각을 말한다.

④ 말씀의 신적 탁월성에 대한 감각이 진리를 확신시켜주는 두 가지 방법

-간접적인 방법 : =말씀에 포함된 것들의 신적 탁월성에 대한 감각에 의해

=말씀의 탁월함 자체가, 진실성을 직접적으로 확인시켜 준다.

-직접적인 방법 : =자연적 능력(인간의 이해력)을 사용해서 확신시키기도 한다

=외적 수단(인간적 방법)이 확신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수단이 없이도 확신된다.

⑤ 신령한 빛에 대한 [성경적 증거]

-신자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 예수그리스도를 보는 눈을 가지고 있다.

-성경은 인간의 회심 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을 주신다고 가르친다.

-이 발견으로 부터 복음의 진리에 대한 “참되고 구원얻는 믿음”이 생긴다고 말한다.

[이성적 근거]

-마음이 오염된 인간이 순수하고 천상적인 빛에 대해 민감하다고 하는 것은 비이성적이다.

-그러므로 자연적 수단으로 획득될 수 없는 신령한 빛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주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이다.

⑦ 적용

-우리 모두가 이 빛을 진지하게 추구해야 한다

-신적 빛은 우리에게 참된 행복과 만족, 평안을 준다. 기쁨과 즐거움의 근원이 된다.

-신적 빛은 인간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된다.

-신적 빛 교리는 우리로 하나님의 선하심을 묵상하게 만든다.

⑧ 평가

-그의 깊은 영성의 표현은 자칫 신비주의로 비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계시를 내면적으로 깨닫는 주관적 차원을 강조하는 것은 청교도 신학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