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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행복으로 이끄는 성인들

[스크랩] 성 프란치스코와 영성


프란치스꼬는 1181-82년 겨울, 부유한 포목 상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아버지의 많은 재산 덕분에 젊은 시절에 이미 부(富)와 쾌락과 명성(名聲)을 누렸으며, 동료들 사이에서 무절제한 선동자로 불려지기도 했었다.
18세 되던 해에 뻬루지아와의 전쟁에 참가하여 기사의 꿈을 실현하려 했지만, 불행히도 그 전쟁은 아씨시의 패배로 끝나고, 그는 뻬루지아인들에게 잡혀 1여 년 동안 포로생활을 하였다.
1205년에서 1209년 사이, 포로생활에서 풀려난 그는 긴 회복기를 거치는 동안 깊은 영적 변화를 맞는다. 
그리고 세속의 모든 생활을 청산하고 스스로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된다.
다미아노 성당에서의 "나의 집을 고쳐라"라는 음성과 "아무것도 소유하지 말라"는 복음말씀을 따라 세속에서의 모든 생활을 포기하고 완전한 가난의 삶으로 귀의한다.
  
프란치스꼬 성인의 열정은 하느님을 향한 노래의 몸짓으로 이어져 리보또르또에서 그를 포함한 열 두 형제들을 구성하기에 이르렀고, 이것은 인노첸시오 3세 교황의 구두 인준을 통한 수도회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뒤이은 그의 사도적 활동은 술탄을 찾아가 복음을 전하는 데까지 뻗어갔다.
그리스도를 그대로 닮기를 열망하던 그는 죽기 2년 전인 1224년 9월 17일, 라 베르나 산에서 그리스도의 거룩한 상처를 상징하는 오상(五傷)을 받았다. 그 날부터 세상과 모든 피조물은 프란치스꼬 안에서 더욱 새롭게 변화되었다: 
"모든 피조물들을 통해 드러나는 하느님의 선하심에 깊은 애정을 느꼈다." 

성인은 모든 자연 만물에게 자신들을 창조한 주 하느님을 찬미하도록 이끌었다. 그리고 모든 자연을 형제 자매라고 불렀던 것이다. 
1226년 10월 3일 저녁 프란치스꼬는 뽀르치웅꿀라로 돌아와 형제들의 기도 소리를 들으며 마지막 시편을 낭송했다 "소리 높여 당신께 부르짖을 때 이 호소를 들으소서...". 그리고 자매인 죽음을 맞이했다.

 

프란치스꼬의 영성

 

프란치스꼬의 영성은 한마디로 복음적 삶을 사는 것이라고 할 수있다.
13세기 교회가 거대한 국가조직처럼 되고 신자들 역시 믿음과 삶의 규범으로서 그리스도의 복음 대신 봉건적 예법과 권위체를 받아들였을 때, 아씨시의 프란치스꼬는 하느님을 만남으로써 교회를 다시 세우고 복음이 지니는 진리를 증언하였다.
성 프란치스꼬가 힘주어 말하는 복음의 주요한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1. 아버지이신 하느님

    프란치스꼬에게 하느님은 당신 법을 거스르는 인간의 죄를 계속 헤아리시기 때문에 두려워하면서 복종해야 하는 엄한 군주가 아니었다.
    오히려 개인으로 친밀한 '어떤 분'이었고 그의 아들과 딸들이 성공하기를 원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모든 은총을 주시는 '아버지'셨다.
     
  2.  그리스도의 인간성

    그리스도와 프란치스꼬 사이에는 깊은 애정관계가 있었다.
    프란치스꼬에게 그리스도는 최후의 심판을 맡으신 창조주 그리스도가 아니었다. 사람을 사랑하시어 사람이 되신 베들레헴의 그리스도였고, 영적으로 굶주린 인간을 위해 음식이 되어 자신을 내어 주셨던 최후만찬의 그리스도시며, 자기 자신의 비인간적 상태에서 일어날 수 있도록 희생제물로서 죽으셨던 갈바리아의 그리스도셨다.
     
  3. 보속, 회개

     우리가 그같은 '아버지'와 그 같은'형제'를 가졌음을 깨달으면 자신의 옛 생활을 슬퍼하고 하느님께 자신을 온전히 바침으로써 하느님께 전적으로 회개의 응답을 할 수밖에 없다. 프란치스꼬가 바로 그러했다. 그가 한 회개와 보속은 대단히 기쁜 일들이었다.
     
  4.  생활양식이 되는 복음

     그러한 회개 뒤, 프란치스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의무들을 다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그것을 뛰어 넘어 자신을 그리스도의 삶과 동화하는 정도에까지 이르렀다. 복음은 인간이 자신의 인간성을 이겨내도록 해 주고 또 세상이 지닌 죄악을 이기도록 문을 열어 준다.
     
  5.  계속되는 육화

     프란치스꼬에게 육화는 단순히 하느님께서 사람이 되신 과거의 사건만이 아니라 또한 현세에도 일어나고 있다. 복음적 생활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누구나 세상에서 자신이 해야 하는 일 가운데에 그리스도께서 현존하도록 계속해서 하느님께 사명을 받는다.
     
  6. . 사도적 사명

    프란치스꼬의 시대에 유럽의 거의 모든 나라들은 그리스도교회화 하였으나 그리스도 신자들은 냉담해졌다. 이슬람 세계는 문이 닫혔고 극동은 아직도 멀리 떨어져 있었다. 모든 나라에 복음을 전하라고 그리스도께서 사도들에게 주셨던 선교사업은 거의 침체된 상태였다. 그런데 프란치스꼬는 그리스도께서 하신 것처럼 둘씩 짝을 지어 제자들을 보내는 새로운 수도회를 교회 안에 세워 이 수도회가 신앙에 관심없는 유럽을 다시 일깨우고, 이슬람과 극동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세상 끝까지 선교 활동을 펴 나가게 했던 것이다.
     
  7.  형제애

    프란치스꼬는 유언에서 "그리고 얼마 뒤에 주께서 나에게 몇몇 형제들을 주셨습니다"하고 말했다.
    사회계급이 굳어 있고 이미 있던 수도회들이 신분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평수사 직분만 허용하였을 때 프란치스꼬는 적어도 자신의 수도회에서는 참된 형제애가 아직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 주었다. 그가 수도회를 작은 형제들의 회라고 이름지었을 때, 형제애란 인간이 인간에게 비인간적으로 대하는 것에 그리스도와 함께 자신이 도전하는 것임을 분명히 나타냈다.
     
  8. 작음

    프란치스꼬가 자신이 세운 수도회를 형제들의 수도회로 보았다면 그는 또한 그것을 특별히 '작은 형제들의'수도회로 보았다. 프란치스꼬에게 '작음'이란 권력과 특권과 지위를 얻으려는 인간적 욕망을 끊는다는 뜻이었다, 그것은 가난하고 힘없으며 무방비 상태에 있는 하느님의 백성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기에 축복받은 사람들이라고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이들, 곧 성서가 말하는 '야훼의 가난한 자'처럼 되려는 바람이었다. 이것은 봉사하려는 바람이고 함께 즐거워하고 함께 고통을 겪고 함께 나누며 서로 관심을 가지고 서로 도와주려는 바람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 위에 올라서려는 것을 이기려는 바람이고 인간의 가장 약한 경향을 이겨내려는 바람이다.
     
  9. 청빈

    프란치스꼬는 재산, 풍요, 물질에 깊이 빠지는 것이 하느님과 일치하는데 걸림돌이 된다고 보았다. 돈과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으로 지배당하는 사람들의 삶은 사람들에게 보다 돈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한다. 이는 자연잘서를 가장 나쁘게 이용하는 것 가운데 하나로 대단히 빠르게 개인을 비인간화로 이끈다. 인격이 재산보다 더 소중하고 사람들이 물건들보다 더 소중하다. 프란치스꼬의 가난은 확실히 그런 뜻을 지닌다.
     
  10.  인격주의

    그는 일부러 사람들을 군중으로 보지 않았다. 이는 그가 모든 사람들을 사랑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모두 존경했음을 뜻한다. 교황에서 거지에 이르기까지, 술탄에서 강도에 이르기까지 그 눈동자를 들여다 본 사람은 누구나 프란치스꼬가 진정으로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을 확신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그 개개인의 내적 삶에 관심을 가졌고 그 사람 전체를 가치 있게 여기고 진지하게 대하였다.
     
  11. 기도

     기도, 더욱이 관상기도는 프란치스꼬의 삶에서 너무나 중요해 한동안 그는 세상에 대한 사도직 사명을 포기하고 관상생활로 은퇴하려는 유혹을 심하게 받기도 했다. 하느님께서 그에게 말씀해 주셨듯이 그의 임무는 다른 것이었다, 그러나 프란치스꼬는 언제나 기도했으며 성인은 기도 그 자체로 여겨졌다.
     
  12. 고통을 받아들임

     고통에는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들이 결코 이해할 수 없는 신비가 있다. 그들에게 고통은 모든 대가를 치르고서도 피해야 하는 악이다. 그러나 프란치스꼬는 경외심으로 고통에 다가갔다. 그는 분명하게 다음의 메시지를 알아들었다 "그리스도는 인간을 구원하고 드높이기 위해서 고통을 겪어야만 했다." 프란치스코는 고통을 받아들였을 뿐 아니라, 사도 바오로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위해서 그리스도 고통의 남은 부분을 내 몸으로 채우겠다"고 했듯이 고통을 위해서도 기도했다.
     
  13. 평화

    프란치스꼬는 전쟁상태에 있는 귀족계급과 중산계급, 그리스도 신자와 이슬람교도 사이의 싸움에서 평화를 세운 자로서 인정받았다. 그는 스스로 평화로운 사람이었기 때문이었다. "당신이 당신의 입술로 평화를 알리고 있는 동안에, 당신의 가슴속에 평화를 더욱 더 충분히 지니도록 힘쓰십시오, 어느 누구도 당신 때문에 분노나 모욕적인 말과 행동을 불러 일으켜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모든 사람이 "당신이 스스로 억제하는 것을 보고 평화와 선의와 자비로 움직이도록 해야 합니다"하고 그는 자신을 따르는 이들에게 말한다.
     
  14. 교회에 대한 존경

    프란치스꼬 시대의 교회는 정치 권력을 지님으로써 두려움의 대상이 되었다. 또 많은 성직자들이 부끄러운 삶을 살아가고 있었기에 반성직주의가 퍼져 있었던 것은 충분한 근거가 있었고 교회는 사람들 가운데서 하느님 현존의 표지가 거의 되지 못했다. 하느님께서는 '네가 보다시피 폐허가 되어 가고 있는 나의 교회를 고쳐라"고 프란치스꼬는 세상의 방식이 아닌 그리스도의 방식으로 그렇게 했다 : "우리는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성직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파견되었습니다. 그것은 성직자들의 부족함을 우리들이 메우기 위해서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평화의 자녀들처럼 행동한다면 여러분은 주님을 위해 성직자도 사람들도 함께 얻을 것이고, 그러면 주님은 그것을 성직자의 타락에서 사람들만을 구하는 것보다 더욱 바람직한 것으로 여기십니다."
     
  15.  마리아 신심

    마리아 신심은 프란치스꼬 영성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프란치스꼬 자신도 이 마리아 신심을 생활화하였고 이것을 정신적 유산으로 자신의 제자들에게 전했다. 하느님을 향한 프란치스꼬의 사랑은 하느님의 외아드님이신 그리스도께, 그것도 영광과 엄위 가운데 계신 그리스도가 아니라 육화하고 수난하신 인간 예수께 대한 사랑이 그리스도의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께 대한 깊은 사랑이 되어 흐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16.  피조물에 대한 사랑

    피조물에 대한 프란치스꼬의 사랑은 곧 하느님께 대한 사랑이 밖으로 드러난 표시이다. 하느님께 대한 사랑으로 불탄 프란치스꼬는 동료들과 사람들만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하찮은 미물까지도 사랑하였다.
    프란치스꼬에게는 모든 피조물이 하느님의 권능을 드러내고 전하는 표징들이며 인간이 하느님을 알고 사랑하도록 만들어진 도구들이었다. 피조물에 대한 프란치스꼬의 영감을 가장 잘 드러내고 있는 것이 '태양의 노래'이다. 태양의 노래는 그리스도교 문학에서 중요한 걸작 가운데 하나이며 매우 아름답고 낙천작인 노래로서 모든 피조믈을 향한 사랑의 찬가라 할 수 있다. 태양의 노래에서 프란치스꼬는 모든 피조물들을 형제 자매라고 부르면서, 우주 전체가 한 형제애 안에서 가족을 이루어 하느님을 찬미하도록 초대하고 있다. 피조물에 대한 이러한 깊은 사랑으로 교황 바오로 2세는 1979년 성 프란치스꼬를 생태학자들의 주보성인으로 선포하였다. 자연이 크게 위협당하고 있는 오늘날 성 프란치스꼬가 보여준 자연에 대한 태도는 모든 사람들에게 훌륭한 모범이 되고 있다

   

출처 : 윤경재
글쓴이 : 화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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