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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뉴 에이지 음악

뉴에이지 음악

 

≫≫   정   의  

  • 모든 종류의 음악들이 혼합된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 기존 음악인들이 내리는 정의는 "재즈와 클래식, 전자음악과 프로그레시브 록(Progressive Rock)등 여러 장르의 음악을 통합한 음악"이다.

*** 프로그래시브 록은 아트록(Art Rock)이라고도 하는데, 실험적이며 전위적인 음악을 추구하고 악곡의 예술성과 앨범의 컨셉트성을 중시하는것이 특징이다.  록을 기본으로 하여 출발했지만 재즈, 클래식, 블루스, 하드 록, 포크 등 타 장르와의 경계를 허물어 어떤 정형을 가 지지 않으며 때로는 록을 넘어서기도 한다.  음악적 특징으로는  ① 모든 음악과의 크로스오버,  ②키보드와 멜로트론의 효과적인 사용,  ③ 고전, 민속 악기의 적극적인 도입,  ④ 주제의 다양성 등이다.

  • 뉴에이지 음악은 고전음악의 위선성과 대중음악의 경박성을 넘어선 음악, 혹은 고전음악의 난해함과 대중음악의 기계음을 탈피한 자연의 소리를 표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음악 장르라고 일컬어진다.
  • 기독교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이 곧 하나님이라는 사상으로 이루어진 20세기 최첨단 인본주의 음악이다"

 

≫≫   태   동  

  • 196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서구문명에 대한 도전과 반동으로 일어났다.
  • 심리학, 동양철학, 종교 등과 연결된 음악의 정서치유 역할에 주로 관심을 두던 Pop계의 사조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 오늘날 대중음악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 감각적인 록 음악에 반감을 느낀 음악가들이 동양의 신비적이고 즉흥적인 음악에 매료되어 그러한 동양적 신비감과 정적인 분위기를 주로 고전음악이나 포크음악에 사용되는 어쿠스틱 악기나 신시사이저와 같은 최첨단 전자악기를 이용해 동서양의 교감을 실현하고자 노력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 1964년 토니 스콧의 '선을 명상하기 위한 음악'(Music for Zen Meditation)을 통해서 세상에 알려졌다.
  • 1980년대에 들어서 록이나 헤비메탈 등의 시끄러운 음악에 염증을 낸 이른바 철학적 사고를 가진 엘리트 층에서 세미클래식의 한 장르라는 인식으로 출발했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   국내 유입  

  • 뉴 에이지 음악은 1980년대에 주로 소개되었는데, 우리 나라에는 1986년 6월 TV의 생방송 [가정 저널] 시간에 조지 윈스턴의 '디셈버'를 소개하면서 '뉴 에이지 음악시대의 개막'을 선포했다.
  • 교회의 중고등부 '문학의 밤' 행사에서 뉴 에이지 음악이 나타나고 있다.

 

≫≫   용   도  

  • 병원의 심리치료, 정신질환자의 치료, 스트레스의 감소 등의 음악요법에 이용된다.
  • "사랑할 때 듣는 음악", "어린이에게 주는 음악",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음악", "머리 아플 때 듣는 음악", "쾌적음악", "명상음악" 등으로 불린다.

 

≫≫   음 악 가  

  • 조지 윈스턴  - 원래 히피 명상음악가였는데, 히피들의 명상방법은 동양의 신비적 또는 주술적 요소들을 그대로 받아들여 사용하는 것이다.
  • 데이빗 랜쯔, 아킨스톤, 플루트 주자 폴 혼, 하프 주자 안드레아스 폴렌바이더 등.
  • 국내에서는 '태교음악'을 만든 김도향이 대표적이며, '비단길'의 황병기도 뉴 에이지 음악의 요소를 다분히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   확산 현황

  • 현대의 대중음악이 주로 십대의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있는 반면, 뉴 에이지 음악은 십대부터 장년 층까지 골고루 즐길 수 있도록 하므로 그 영향력이 대단히 크다.
  • 미국의 일부 공립학교에서는 수업중인 어린 학생들을 뉘어 놓고 뉴 에이지 음악을 사용하여 명상이나 최면을 유도하기도 한다.
  • 95년 현재 음반 판매량의 20-30%를 차지한다.
  •  

≫≫   뉴에이지 사상의 특징

  • 실체란 없다.(No reality.)
  • 선도 없고 악도 없다.(No good or evil.)
  • 옳은 것도 그른 것도 없다.(No right or wrong.)
  • 죄란 없다.(No sin.)
  • 죽음이란 없다.(No death.)
  • 종교간에는 아무런 차이점이 없다.(No difference between religions.)
  • 우리 모두는 신이다.(We are all divine.)

 

≫≫   음악적 특징

  • 프랭크 갈락 박사(Frank Garlock)가 말하는 뉴에이지 음악의 특징

          짧고 반복되는 모티브(Short, repeated motives.)

          반복되는 패턴(Repeated patterns.)

          지극히 단순함(Lack of variety.)

          변화가 없이 계속되는 아이디어(Ideas sustained without change.)

          특정한 형태를 느끼기가 어려움(Little sense of from.)

          일정한 법칙이 없음.(No rules.)

  • 기본적 터치는 클래식이며, 그 사상은 팝(Pop)이다.
  • Rock & Roll이 시끄럽고 파괴적인데 비해 뉴 에이지 음악은 재즈나 록에서 탈피해서 정적이고, 고요하며, 편안한 느낌을 준다.
  • 동양적인 신비사상을 주요소로 하여 명상을 돕기 위한 음악기법을 사용한다.
  • 명상, 긴장완화, 뉴 에이지의 변화의 메시지, 자연의 소리(돌고래,고래,새,짐승 등의 소리) 등을 담고 있는데, 이것은 자연과 피조세계와의 화합을 의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새 시대 사상에서는 인간의 몸은 소리와 떨어질 수 없는 관계에 있다고 하는데, 차크라 명상법에 음이 필요하다고 한다.

셜리 맥클레인에 의하면 인간에게 7개의 차크라(Chakra)가 있다.  척추 밑에 있는 제1차크라부터 머리 정수리에 있는 제7차크라가 서양의 7음계에 해당하며, 이것을 이용해서 명상을 한다.

제1차크라(적색) - 도(C), 제2차크라(오렌지색) - 레(D), 제3차크라(황색) - 미(E), 제4차크라(녹색) - 파(F), 제5차크라(청색) - 솔(G), 제6차크라(남색) - 라(A), 제7차크라(자색) - 시(B)

  • 그러나 '이지 리스닝 뮤직'과는 구별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은 '엘리베이터 뮤직'처럼 특정한 사상의 의도 없이 그저 귀를 간지럽게 긁어 줄뿐인 것으로 잠시 그 짧은 동안의 무료함을 달래 주는 역할을 하는 음악이다.  [만토바니 오케스트라]나 [스위트 피플] 등이 이에 속한다.  주의할 것은 이것이 뉴 에이지의 이완요법에 걸려드는 초기단계가 될 위험이 있다는 점이다.
  • CCM의 장르 중 명상음악(묵상음악)이 뉴 에이지 음악과 유사한 면이 많다.

 

≫≫   뉴에이지 음악에 사용되는 기법들

  • 대조적 리듬의 동시 사용(Polyrhythms). - 이것은 최면을 유도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 방향감각을 느낄 수 없게 만드는 음향(Ambient Sound)   - 비술적인 힘에 의한 강력한 영향을 끼칠 목적으로 사용하는데, 사람의 마음을 수동적(passive)이 되도록 만든다.
  • 성경은 크리스천들의 생각이 수동적이 되도록 가르치지 않는다. 사람이 수동적이 될 때 마귀가 침투하기 용이하기 때문이다.

 

≫≫   위험 요소  

  • 뉴 에이지 음악의 배경에는 허무주의회의주의가 깔려 있다.
  • 뉴 에이지 음악은 서구인들이 힌두교, 불교 등의 동양철학에 심취되면서 힌두교의 명상이나 불교의 윤회설 등 동양종교를 바탕으로 하는 것으로서, 이 음악에 자신을 계속 비워 나가게 되면 마지막 단계에서는 결국 하나님의 존재마저도 부인하게 된다.(바실래아 슐링크)
  • 이것은 뉴 에이지 운동이라는 반기독교적 사상을 배경으로 의도적으로 음악이라는 매체를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고자 하는 사탄의 음모로 보여진다.(조규남 목사)
  • 이 음악을 듣는 청소년들이 계속해서 사탄의 영에 사로잡혀 간다.(인용)
  • 이 음악은 마지막 때에 나타날 적그리스도의 출현을 준비하는 뉴 에이지 운동의 한 갈래로서 결국 이런 매체나 방법을 통하여 사람의 영을 혼탁하게 하려는 것이다.(신상언)
  • 록 음악이 흑인의 블루스와 백인의 컨트리의 혼합이라면 뉴 에이지 음악은 동양과 서양의 음악적 혼합이라 할 수 있다.  마귀는 혼합하려 하지만 하나님은 나누시는 분이다.(신22:9,11)  마귀가 세상을 하나로 모으려는 목적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이다.  '바벨탑'(창11:4)으로부터 1945년 창설된 'UN'을 거쳐 마지막 때의 전쟁 '아마겟돈'(계16:16)과 '곡과 마곡'(계20:8)에 이르기까지 '세계 연합'의 불변하는 목적은 인류가 하나되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다.  
  • 록 음악이 동적이라면 뉴 에이지 음악은 정적이다.  록 음악은 매우 '시끄러운' 방법으로 인간의 정신을 혼미케 해서 마귀가 인류를 효과적으로 콘트롤할 수 있도록 했다,  반면에, 시끄러운 것에 염증을 느낀 이들에게 뉴 에이지 음악은 매우 '부드러운' 방식으로 그들의 정신을 혼미케 하고 있다.  뉴 에이지 음악의 가장 큰 위험은 사람을 '피동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만트라의 효과는 반복적인 강한 비트(록 음악)를 통해서도 실현되지만 조용하고 단순한 끊임없는 반복(뉴 에이지 음악)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만트라의 목적은 인간을 피동적으로 만드는 것이고 그 틈을 타서 마귀가 인간을 콘트롤할 수 있게 된다.  사람들은 자기가 그저 음악을 즐기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음악이 자신을 끊임없이 교육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 뉴 에이지 음악은 마지막 시대를 위한 음악이다.  사탄이 록 음악을 통해서 흑인과 백인의 정서를 하나로 묶는데 성공한 후 뉴 에이지 음악을 통해서 동양을 포함한 모든 인류를 하나로 묶으려 하고 있다. 세상이 하나로 묶일 때 적그리스도가 와서 하나된 그 세상을 통치하기 수월해질 것이다. 언어가 다른 수많은 민족들을 정서적으로 하나로 묶는데 있어서 '세계 공통 언어'인 음악(music) 만큼 효과적인 것이 어디에 또 있을 것인가
출처 : ☆ 만나와 메추라기☆
글쓴이 : 넓은가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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